• HOME
  • 학과 소개
  • 건축공학과란

건축공학과란

건축은 예술과 공학의 종합학문으로 건축공학은 시공·재료, 구조, 환경·설비와 관련한 엔지니어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눈부신 기술 발전과 학문의 세분화 추세에 따라서 건축에 대한 전체적인 기본 지식과 공학적인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능력을 가진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 컴퓨터를 포함한 첨단 기술을 활용한 건축설계의 통합화를 목표로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건축물의 고급화와 대형화, 그리고 자동화 및 정보통신기술 응용에 필요한 기술개발, 지구 환경을 보호하는 친환경·에너지절감 건축을 구현하는 창조적 공학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이야기

‘사람은 공간을 만들지만, 그 공간은 다시 사람을 만든다 (윈스턴 처칠)’는 말과 같이 건축은 인간 생활을 위한 삶의 환경을 만드는 것이므로, 건축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건축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미래를 현실화하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을 설계하고 만드는 것이므로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이 필요하다. 이 세상 어느 건물도 똑같은 건물이 없으므로 좋은 건물을 설계하고 잘 짓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고와 분석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맞닥뜨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하다. 안전하고 튼튼하고 쾌적한 건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물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그러한 관찰 결과를 공식화 할 수 있도록 물리와 수학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아울러, 주어진 시간과 주어진 예산 내에서 비용 효율적으로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경영·경제 등에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졸업 후 진로

건축공학과를 졸업하면 정부 혹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공기업, 연구기관, 건설회사, 구조설계사무소, 설비설계사무소, 건물관리회사, 자재회사, 건설 사업관리 관련 회사, 부동산 개발 회사, 건축 관련 인증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대학 졸업 후 대학원 진학 혹은 유학을 통해 건축공학 내 세부 전공분야 (구조, 건축환경 및 설비, 재료, 시공, 건설관리 등)에 대한 학업을 마치게 되면 세부전공관련 연구기관, 대학교, 건설회사 혹은 엔지니어링 회사로 진출하여 연구개발 관련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최종수정일 : 2017-01-13